※ 일시 : 2010-05-25 19:00 - 22:00  

※ 장소 : 르호봇여의도프라임센터

※ 주최 : 시니어비즈니스그룹 

 



§ 논의된 이야기 맵핑




§ 생방송 - 1



§ 자유토론 내용

유영진 :  네이버에 블로그를 만들면 네이버 안에 블로그 관리자 모드를 들어가면 블로그  API코드 부분을 입력하면 자기 개인 설정에서 해논 글을 보낼 수 있습니다. 양방향은 글이 들어오는 것은 메타블로그에서 가능한 것이구요. 제가 보고 있는 화면에서는 그런 화면이 없었습니다.

참고하시는 화면은 스프링노트의 관리자 화면에 보시면 자기가 개설한 노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관리자 블로그 추가 부분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광우 : 헬스로그는 어떻게 되었나요?
김강수 : 이번주 안으로 구체화 시킬 예정입니다^^

박광회 : 아까 미팅 내용은 중요했는데 ... 못들어서 미안해요.
커뮤니티 구축관련해서는 국내에서는 사례가 없어서 소상공인진흥원에서도 주의깊게 보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운영건 계약하신 것 축하드립니다.

5월 18일에 행사를 했는데 비교적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50대 기업 임원들까지 피드백이 좋아서 중기청에서 비상이 걸렸는데요.ㅎㅎ 예산이 늘어날 예정으로 부족한 것들 보완하기로 했어요. 추가 사업이 몇개가 더 추가가 되었어요. 청장께서 새로오셔서 시니어비즈니스에 대해서 관점이 새로 한 것이죠. 분위기를 이어 나가는 것이 ... 사실 이 행사가 관재잖아요. 6월 중에 시니어 창업에 성공한 CEO를 모시고 뒷풀이로 이어가자 6명 정도 강사를 모아서 3일동안 하루에 2명씩 발표를 하고 이벤트를 할 기획하고 있어요.

전서기관님이 동의하셨고, 시니어비즈니스 포럼에서도 분위기를 잡는 중심점이 되어서 하는 것이 이야기 되었는데요.

다음주 화요일에 이것에 관련되서 이슈를 가지고 정확한 미팅을 가지고 이야기 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 출장한 이야기도 다음주 화요일에 발표를 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이런 것들을 이야기 할지 함께 이야기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광우 : 시작이 좋잖아요. 저하고 강진영씨가 무엇을 먼저 해야하는지 감이 안잡힙니다. 오늘 최소한 무엇을 준비해야하느냐...예요..^^;

유영진 : 눈에 보이는 일이 시작이 되시는 거구요. 사이트에서 행사와 그룹활동이 개설이 되어야. 나온 다음에 하면 늦으니 사전 작업들 하면 됩니다. 정부기관 커뮤니티들이 대부분 죽어있어요. 이번에 우리는 이런 자세로는 실패할 수 없어요. 왜냐면 저희들끼리 준비 제대로해서 운영하면 밖에서 운영하는 것 예를 들어 창업넷 아시죠? 규모가 얼마나 커요. 커뮤니티 안에보면 뭐가 있어요??
최초에 그렇게만 했지 거기서 끝났어요. 사이트 만들어 줬으니 알아서 해라... 이런 식이예요. 있는 기능들이나 소셜웹쪽에 홍보하면서 유입할 수 있는 것들이 전혀 없어요.
이번에 진짜 성공사례 만들어요. 앞으로 정부 사이트 운영하는 기준 자체가 바뀔 것이예요.

박광회 : 성공하는 그룹장을 위한 양성과정에 대해 이야기할께요. 혹시, 초기 진입이 예상보다 늦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 사람들이 초등학생 수준이라면 접근 할 수 있도록 맵이 중요합니다.

일본에 가서도 도쿄 나고야 지역에서의 성공요인이 뭐냐면, 재미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회원들이 와서 1000명 정도가 와서 운영이 되요. 근데 도요다에서 만들었는데 망했어요. 그런데 오프라인도 그런데 온라인에서 그것이 진행이 되어야해요. 시니어비즈니스 플라자를 만들거예요. 온라인상에서는 어렵지만 오프라인에서도 이야기 할 수 있어요. 소셜웹쪽 진입이 힘들 수도 있으니 그 점을 고려해서 해주세요.

유영진 : 오프라인 행사 부분이 많이 초점이 가졌습니다. 또하나가, 유인요인이 있으면 힘들어도 합니다. 안에다가 지식거래 부분이 꼭 들어가야한다고 하는 것이 신청해야 요청을 받고, 자문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들어올 수 있는 부분이 될겁니다.

박광회 : 1인창조기업에서도 지식거래부분은 실패한 모델입니다.
유영진: 그 부분이 게임요소거든요. 일정 부분 포인트가 쌓인 분들은 뱃지를 달아드릴 수 있어요. 지금은 일단 자료만 누적이 잘 되어있으면 좋겠어요.

이광우 : 아까 이야기 하신 그 과정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유영진 : 소급적용할 것입니다. 후기 갯수는 24개, 

각 코스별로 도장을 받아야합니다.  




§ 생방송 - 2

+ Recent posts